'2010/0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0.01.28 근접도 측정이 가능한 태블릿 기기에 대한 애플의 특허

근접도 측정이 가능한 태블릿 기기에 대한 애플의 특허

|
MAJOR TABLET PATENT 

마우스를 사용하는 UI와 스타일러스 펜을 사용하는 UI, 손가락을 사용하는 UI의 사용성은 매우 다르다. 스타일러스 펜과 손가락의 경우는 크기만 다를 뿐 동작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주로 UI widget의 크기와 배치에 대한 차이만 고려하면 되겠지만, 마우스와 이들 사이의 차이는 상당히 크다. (최근의 유행인 멀티터치 UI를 감안하면 펜과 손가락의 차이도 크다고 볼 수 있겠다. 펜을 여러 개 들고 사용하는 일은 거의 없을테니까)


우선 펜과 손가락은 우클릭이 되지 않는다. 또한 마우스 버튼에 비해 롱프레스의 실수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롱프레스 동작도 기피된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차이는 펜과 손가락은 호버링 혹은 롤오버라고 불리는 동작이 불가능하다는 점일 것이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UI widget을 사용할 때 progressive하게 feedback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다. 정보의 흐름을 seamless하게 보여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호버링 혹은 롤오버 동작은 전통적인 PC 애플리케이션들에서는 제한적으로만 사용되었지만, 플래시의 유행에 따라 멀티미디어가 강한 컨텐츠에서는 적극적으로 응용되었고, 점차로 일반 애플리케이션이나 웹페이지에서도 많이 적용되게 된 것 같다. 그런데 펜이나 손가락을 사용하는 UI에서는 여전히 이런 기능을 사용할 수가 없다. 결국 사용할 수 있는 동작이 거의 터치 한 가지로 제한되기 때문에, 어떤 widget이든 다중의 목적을 가지고 다양한 동작을 하도록 설계하기 힘들어 UI가 극도로 단순해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입력 방식에서 굳이 호버링이나 롤오버 동작을 구현하고 싶다면, 방법은 두 가지 정도가 있을 것이다.

한 가지는 터치에 대한 압력을 감지해서, 터치가 살짝 이루어지면 호버링으로 간주하고, 세게 눌리면 클릭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압력의 차이를 민감하게 감지해내는 것이 기술적으로도 힘들겠지만, 가능하다고 해도 사용하기에 별로 좋지 않을 수 있다. 흔히 말하는 택감이라고 하는 형태로의 force feedback을 주기 힘들기 때문에, 클릭이 되지 않도록 힘을 유지하면서 호버링 동작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게 된다. (진동 등의 방식으로 피드백을 줄 수는 있지만, 여전히 호버링 동작 유지는 쉽지 않을 것이다.)

다른 방법은 펜이나 손가락의 근접도를 인식하도록 하여, 터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실제로 호버링 하면서 좌표를 이동할 수 있게 한 후, 실제 터치가 이루어지면 클릭으로 간주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전자에 비하면 터치 시 확실한 택감에 의한 feedback이 가능한 방법이다.



몇년 전 일이지만, 모바일 기기의 터치 UI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비디오 카메라를 장착하여 화상인식 기술에 의해 펜, 손가락의 근접도를 측정하는 장치에 대한 생각을 해 본 적이 있었다. 그런데 오늘 비슷한 내용의 특허를 다름아닌 애플이 출원한 것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내가 잠깐 생각해보고 만 것에 비하면 상당히 포괄적으로 근접도 측정을 사용하는 태블릿 기기에 대한 발명을 출원하였다.

발명의 내용은 특정한 센서를 이용해 근접도를 인식하는 장치 자체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근접 센서를 활용하여 기기를 만들고 그에 맞는 UI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명세서를 보면 근접도의 측정은 다음과 같은 기술들을 이용할 수 있다고 열거해 놓았다. 내가 생각했던 화상인식 기술은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어쨌든 그야말로 다 갖다붙여놓은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For example, it may be based on sensing technologies including capacitive, electric field, inductive, hall effect, reed, eddy current, magneto resistive, optical shadow, optical visual light, optical IR, optical color recognition, ultrasonic, acoustic emission, radar, heat, sonar, conductive or resistive and the like.

멀티터치에 더하여 근접도까지도 세부적으로 UI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애플의 UI가 어떻게 또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나타나게 될지 무척 기대가 된다. :)


참고 URL:
http://www.patentlyapple.com/patently-apple/2010/01/apple-wins-ichat-and-major-tablet-patent-prior-to-launch.html
http://patft.uspto.gov/netacgi/nph-Parser?Sect1=PTO2&Sect2=HITOFF&p=1&u=/netahtml/PTO/search-bool.html&r=3&f=G&l=50&co1=AND&d=PTXT&s1="Apple+Inc"&OS="Apple+Inc"&RS="Apple+Inc"

And
prev | 1 | next